티스토리 뷰
목차
첫만남이용권은 출산 시 최초 1회에 한해 지급되는 바우처로 출산독려를 위해 출산 축하 및 초기 육아 지원을 국민행복카드로 이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200만원 이상의 바우처가 지급되니 첫만남이용권 사용처와 신청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 출산이신분들 혜택 놓치지 마시고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원사업의 목적
출상 아동에게 첫 출산에 대한 지원을 하기위해 200만원 이상을 지원하여 부모들의 양육에 대한 경제적 부담감을 경감시켜드리기 위한 전자바우처 서비스입니다.
지원대상
출생신고가 정상적으로되어 주민등록증을 부여받은 아동들에게 해당됩니다 단, 주민등록상 생년월일로부터 1년이 초과되지 않아야 하니 아이가 출생되고 1년안에 꼭 첫만남이용권 신청하시기를 바랍니다.
지원내용
출생아당 200만원 이상의 이용권이 지급됩니다. 2024.1.1일 부터 출생한 아동의 경우 첫째아는 200만원, 둘째아 이상부터는 300만원이 지급됩니다.
지원기간
사용 가능 시작일 : 이용권 지급일 (포인트 생성일)
사용 종료일 : 아동 출생일(주민등록일)로부터 1년
*사용기간내에 사용하지 않은 포인트는 종료일 후 자동 소멸되니 사용 종료일내에 꼭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신청방법
1)온라인 신청
복지로나 정부24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 신청 하실수 있으며 온라인 신청은 아동의 보호자가 부모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십니다. 그 외의 경우에는 방문 신청이 필요합니다.
2)방문 신청
아이의 보호자나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모시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3)우편 또는 팩스 신청
여성수용자가 아동을 교정시설에서 양육하는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제출서류
신청서 / 개인정보 수진 및 이용 동의서 / 신분증을 지참하시면 됩니다.
사용처
국민행복카드를 발급 받아 정부 지원금으로 결제가 가능한 모든 유통점에서 바우처로 구매 가능한 제품들을 자유롭게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 국민행복카드를 소지하신 경우에는 첫만남이용권 사용을 위해 재발급 받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유흥업소, 마사지,레저업종,성인용품,면세점 등을 제외한 전 업종(온라인구매 포함)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민행복카드 신청
결제시 유의사항
지원되는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실 경우에는 초과분에 대해 이용자에게 청구되니 유의해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또한 바우처 구매 내역에 대해서 취소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체구매건 중에서 일부/부분 취소가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침서
자세한 첫만난이용권 지침을 안내받고 싶으시면 아래의 첫만남이용권 지침서를 다운받아보시면 자세히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